-
상담심리학과 인력양성유형과 전공능력
외/내부 환경분석과 교육수요진단을 반영하여 본 학과는 지역사회 전문가로서 상담교육/보건의료/위기상담 분야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인력양성유형을 ‘상담교육전문가’, ‘보건의료상담전문가’, ‘지역사회 위기상담 전문가’로 구분함.
인력양성유형 | 직업분야 및 진로 | 핵심직무 | 전공능력 | |
---|---|---|---|---|
상담교육전문가 | 위프로젝트/상담기관 전문상담사, 학교/청소년관련기관 전문상담사, 진로/취업관련기관 전문상담사 | 개인상담, 집단상담, 진로 및 직업상담, 상담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| 의사소통, 전문개입능력, 상담이론적용능력 | |
보건의료상담전문가 | 병원 및 정신건강증진센터 임상심리사, 놀이치료사, 예술치료사 | 심리평가 및 진단, 심리치료, 놀이 및 예술치료, 심리검사 도구 개발 및 치료 효과 검증 | 의사소통, 평가 및 진단능력, 상담이론적용능력 | |
지역사회 위기상담 전문가 | 자살예방/중독상담/트라우마센터 전문상담사, 법무부 보호직 및 교정직 공무원 | 개인상담, 집단상담, 위기개입 상담, 위기개입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| 협업, 자기관리, 전문개입능력 | |
전공능력 | 전공능력 정의 | |||
대학 핵심 역량 | 자기관리 | 상담전문가로서 자신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정서적 자기조절/자기성찰/계획 및 실행/자기주도적 학습능력 | ||
창의적 문제해결능력 | 상담전문가로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하거나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능력 | |||
협업능력 | 인간의 행동과 심리 및 다양한 사회 현상을 인식하고 배려/공감을 통해 협력할 수 있는 능력 | |||
전공 (특화) 능력 | 상담이론적용 역량 | 심리학/상담학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통합하여 상담 관련 문제에서 다양한 대안을 찾고 최적의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능력 | ||
평가 및 진단 역량 | 상담대상자의 유형/문제에 대해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의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적절한 심리검사를 선정/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 | |||
전문개입역량 | 상담대상자의 유형/문제에 따른 적절한 개입전략과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