상담심리학과 전공능력과 비교과 연계 프로그램
상담심리학과 전공능력 | 비교과 연계 프로그램 |
---|---|
자기관리 역량 | (교내)비교과 연계프로그램 |
상담전문가로서 자신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정서적 자기조절/자기성찰/계획 및 실행/자기주도적 학습능력 | ▪학습공동체 SOS JUMP(학습저성취) |
▪얼리-체크인-캠퍼스 | |
▪학습코칭 | |
▪학습공동체 SOS Cluster/License | |
▪사제동행 HOT | |
▪학습법 워크숍_ 특강맛집 | |
▪(온라인)E-CU Planner | |
▪(온라인)E-CU Planner 컨설팅 | |
▪진로이즈백 초급/중급/심화 | |
▪개인상담 | |
▪네비게이터 | |
협업 역량 | (교내)비교과 연계프로그램 |
인간의 행동과 심리 및 다양한 사회 현상을 인식하고 배려/공감을 통해 협력할 수 있는 능력 | ▪마음을 열어樂 프로그램 |
▪학습 공동체 SOS | |
▪문화학습공동체 | |
의사소통 역량 | (교내)비교과 연계프로그램 |
상담전문가로서 필요한 대인관계 기술 및 면접기술 능력 | ▪2020년 글로벌 버디 서포트 프로그램 |
▪글쓰기 첨삭 지도 | |
▪글쓰기 특강 | |
▪우수에세이 공모전 | |
▪통합학술제 | |
▪장애학생 및 장애학생 도우미 간담회 도우미 교육 | |
▪밝은세상 동아리 운영 | |
▪독서토론클럽 | |
▪외국인 유학생 멘토링 프로그램 | |
▪집단상담 프로그램 | |
상담이론 적용 역량 | (학과)비교과 연계프로그램 |
▪심리학/상담학 이론과 개념을 이해하고 통합하여 상담관련 문제에서 다양한 대안을 찾고 최적의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능력임. ▪상담이론적용 역량의 향상으로 이론 중심의 학습에서 탈피하고 습득한 심리학/상담학 지식을 실무에 능숙하고 전문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됨. |
▪학과 교수와 개별 상담 |
▪전공연계 사회봉사 프로그램 참여 | |
▪멘토-멘티 스터디반(청소년상담사, 직업상담사) 참여 | |
▪커리어 Jump up 프로그램 참여(청소년상담, 직업상담) | |
▪심리학 이론을 상담관련 문제 또는 자기이해에 적용할 수 있는 학과 동아리 참여(불치하문) | |
▪상담사례 실습을 위한 학생참여강화형 방식(CBL, TBL, PBL, FL)의 전공교과목 수강 | |
▪산업체 전문가(상담이론) 초청 강연 및 워크숍 참여 | |
▪산업체 전문가 진로 설명회 참여 | |
평가 및 진단 역량 | (학과)비교과 연계프로그램 |
▪상담대상자의 유형/문제에 대해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정의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적절한 심리검사를 선정/실시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임. ▪평가 및 진단 역량의 향상은 근거에 기반한 종합적 평가와 결과 해석 및 상담목표 수립을 위하여 판단하고 실행할 수 있는 실무역량으로 이어짐. |
▪학과 교수와 개별 상담 |
▪멘토-멘티 스터디반(임상심리사) 참여 | |
▪커리어 Jump up 프로그램 참여(임상심리) | |
▪상담대상자의 문제와 유형(이상심리)을 이해할 수 있는 학과 동아리 참여(라비앙로즈) | |
▪심리검사 실습을 위한 학생참여강화형 방식(CBL, TBL, PBL, FL)의 전공교과목 수강 | |
▪산업체 전문가(이상심리) 초청 강연 및 워크숍 참여 | |
▪산업체 전문가 진로 설명회 참여 | |
전문개입 역량 | (학과)비교과 연계프로그램 |
▪상담대상자의 유형/문제에 따른 적절한 개입전략과 기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임. ▪전문개입 역량의 향상은 수요자 중심의 분석과 수행 그리고 상담의 중재전략과 개입방법을 제안하고 선택함으로써 보다 현장에 적용 가능한 전문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. |
▪학과 교수와 개별 상담 |
▪전공연계 사회봉사 프로그램 참여 | |
▪상담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학과 동아리 참여(사근사근, 아띠) | |
▪상담기법 실습을 위한 학생참여강화형 방식(CBL, TBL, PBL, FL)의 전공교과목 수강 | |
▪산업체 전문가(상담기법) 초청 강연 및 워크숍 참여 | |
▪산업체 전문가 진로 설명회 참여 |